Ⅳ일 잘하는 조직, “Re-Born, 대전관광공사”
◇사명변경(대전관광공사), 새로운 시작을 위한 전사적 혁신지향 강화
◇경영관리 전과정에 ESG 가치를 적극반영 및 책임경영체계 기반 공고화
1. 대전관광공사로의 大전환을 통한 일류 공기업 위상강화
대전관광공사 출범을 위한 ⑳비전 선포식 개최, 미래 경쟁력 확보
- 대전·충청 관광 콘트롤 타워로서의 미션·비전 선언, 경영전략 전파
- 대전관광공사 지역관광콘트롤 타워 역할 강화를 위한 포럼 연계 추진
- 2022~2026 중장기 경영전략 본격 추진 및 지속적인 환류 이행체계 구축
성과 지향적 조직역량 강화 및 인적 부가가치 제고 추진
- (성과지향) 공정하고 합리적인 보상체계 구축, OKR-MBO기반 성과관리 추진
- (인재양성) 급별, 직무별 맞춤형 교육프로그램 개발로 조직 경쟁력 배양
*핵심직무 중심의 역량 및 경력관리 프로그램 도입, 외부전문기관 위탁교육 체계 구축
- (변화관리) 팀별 업무사이클 및 매뉴얼 구축, 학습동아리 운영, 프로젝트팀 활성화 등 외부환경에 대응한 유연하고 창의적인 조직문화 조성
- (노사상생) 상호존중 기반 복리후생 증진, 노동이사제 도입, 화합프로그램 운영 등 내부 만족도 제고를 통한 GWP조성
*급여체계, 복리후생 제도, 내부갈등 등 전반적 개선을 위한 전문 컨설팅 용역 추진
지역관광기구(RTO) 기능 및 역할강화를 위한 사업조정, 신규사업 발굴 강화
- 지역 내 산재된 관광기능 통합 조정 추진 검토 : 오월드 등 관광자원 시설운영 사업 등
*사업 양도양수의 타당성 검토, 조직 통합에 따른 내부 갈등관리 방안 등 사전 검토
*목적사업과 연계성이 낮은 사업에 대한 이관 등도 병행 추진, 핵심사업 중심 기능 구축
- 제 7차 대전권관광발전계획 기준 공사 추진사업 정립 市 출자 및 수탁방안 추진
*보문산관광단지 개발사업, 상소동 오토캠핑장 등 관광자원화 가능사업 발굴 등
미래지향 경영혁신을 위한 내·외부 혁신과제 발굴·이행
- 혁신 TF를 통한 정부혁신 가이드라인 기준 사업혁신 과제 발굴·이행
- 혁신 아이디어톤의 개최로 혁신과제 발굴 및 사업화를 통한 실행 제고
2. ESG경영체계 구축을 통한 수요 응답형 공기업 등극
(E) 친환경 녹색경영 활동 전개를 통한 Green 대전관광공사 조성
- (저탄소 에너지절감) 태양광, 지열, 빗물이용 시설 운영 등 대체 에너지 적극 활용을 통한 공공부문 온실가스 감축목표 적극 이행
*신재생에너지 지역자원 사업 : 관리동 및 과학공원 태양광패널 설치 국비사업(490백만원)
- (미세먼지 저감 10대 프로젝트 운영) 대기오염 경보시스템 운영, 미세먼지 없는날 지정 등 전사적 참여를 통한 미세먼지 감축 추진
- (친환경 녹색제품 활용) 녹색제품 퀵링크 사이트 제공, 사용빈도 높은 물품관련 친환경제품 안내를 통한 녹색제품 인식도 및 접근성 제고
(S) 지역사회, 정부정책 등의 사회현안을 반영한 사회적가치 창출 강화
- (안전 일류일터 구현) 24시간 상황실 운영, 체계적 예방점검을 통한 선제적 스마트 재난 대응체계 구축 강화
- (Safe문화 내재화) 임직원이 함께하는 안전문화운동 및 재난매뉴얼 교육 추진
- (CSV 창출) 관광취약계층 여행지원, 취약계층 아동 과학·교통 교육 등 목적사업과 연계한 사회적가치 창출 증대
- (상생협력 동반성장) 성과공유제, 일자리 창출 등 정부정책의 적극 준수를 통한 지역민, 지역사회 상생발전 추진
- (고객만족) 미스터리 쇼퍼 운영 등 상시 모니터링 및 신속한 개선체계 구축
(G) 지배구조의 개선을 통한 투명경영 고도화
- (인권경영) 인권경영위원회 기반 선제적 인권개선 방안 마련 및 리스크관리
- (윤리경영) 감사기능 내실화, 청렴시책 활성화를 통한 반부패 경영시스템(ISO 3700)으로 청렴경영 성과 창출 및 확산 추진
- (대외소통) 경영주기별 주민참여 강화, 시의회·이사회 적극 소통, 협력을 통한 현안 해결 강화, 시정목표 연계 지자체 협의체 다각화 등 유대관계 공고화