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대전마케팅공사

Daejeon International Marketing Enterprise
대전마케팅공사

지역 관광진흥 사업

지역 관광자원과 과학 콘텐츠를 연계한 대전 특화 관광상품 개발 / 코로나19 장기화로 디지털 헬스케어 시장 성장 및 디지털 전환 가속화 추세

대전 과학관광 상품 개발 및 디지털 전환 추진

대전 과학관광 콘텐츠 상품화 추진방안 정립

  • 과학축제 및 행사, 과학자 강연 및 교육 등 과학 콘텐츠를 연계한 대전 특화 관광상품 개발 및 사업화 추진
  • 디지털 기반의 스마트관광 서비스 개발 및 운영

디지털 기반의 스마트 관광 서비스 개발

  • 관광 안내 등 서비스 활동의 디지털 전환 및 스마트플랫폼 역할 강화
    • AI/챗봇 활용 관광 안내, AR · VR 방식 관광 정보 제공, D&A기반 교통공유 서비스 등

과학적 특색의 대전 고유 관광 활성화

대전 고유 관광사업의 과학 특화 콘텐츠 확충

  • 지역 기반 대전공정관광 프로그램, 지역대학이 참여하는 대전 테마스토리 운영 사업 추진시 과학 콘텐츠 분야 개발을 통한 특화 콘텐츠 확보
  • 명상 과학, 탄소제로 체험 등 네이처 테라피 관광 추진

국비 사업 등 관련 스마트 관광사업 저변확대

  • 테마여행 10선 사업에 따른 공주-부여-익산 연계 관광의 AR · VR 사업 확대 등

대청호오백리길 생태관광 특성화 추진

대청호오백리길 디지털 관리 운영

  • 대청호오백리길 걷기 축제, 스탬프 랠리 등 모바일 체험 및 관리 운영 강황
  • 대청호오백리길 안내, 홍보, 편의시설 등에 AI, IoT, XR 등 도입방안 모색

대청호 생태관광(국비사업) 연계 과학 콘텐츠 개발

  • 생태과학체험 내용 중심의 관광 체험프로그램 도입 및 확대 운영 추진
    • 생태관광프로그램 기획 및 운영 중심으로 사업 진행
  • 탄소발자국 체험, 제로 웨이스트 과학관광 등 생태과학체험 내용 도입 운영

지역관광기업 지원 생태계 조성

대전세종관광기업 지원사업 본격 추진

  • '20. 9. 28. 준공 및 운영을 시작하여 2024년까지 5년간 추진('21년 20억)
  • 대전세종관광기업지원센터 입주기업 및 스타트업 선정 기업에 대한 전문멘토링, 사업 파트너화 등 적극적인 지원을 통한 자생력 확보 추진
  • 관광창업 트래블톤, 크리에이터 양성 등을 통한 사업모델, 콘텐츠 발굴 확대

대전세종관광기업 디지털 전환 지원

  • 대전세종관광기업에 대한 맞춤형 컨설팅 및 역량 강화 추진시 ICT 연계 디지털 전환 지원

대전스카이로드 관광자원화

초대형 LED 스크린 리뉴얼 추진

  • 노후화된 LED 시설개선 및 현행화를 통해 디지털 랜드마크로 활용도 증대
  • 미디어 전문 기관과 협력하여 양질의 영상콘텐츠 지속 개발 추진

유관기관 및 단체와의 협업 및 참여로 원도심 활성화 도모

  • 대전문화재단, 대전광역시 학생회장 연합, 은행동상인회 등과 협력하여 참여형행사 개최, 카운트다운페스티벌 및 절기이벤트 기획개최 등을 통한 으능정이거리 활성화 지원

디지털 헬스케어 산업 육성기반 구축

(디지털 헬스케어 서비스 추진) 저출산, 고령화로 인한 사회 · 경제적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의료와 ICT를 연계한 디지털 돌봄 서비스 구현

  • 건강 취약계층 · 디지털 약자 대상 건강 모니터링 및 실시간 케어 서비스 제공
  • 의료비 절감 · 건강증진을 위한 민관 협업모델 구축 등 디지털 헬스케어 육성 선도

(바이오 · 헬스산업 육성 지원) 대전만의 강점과 특색을 바탕으로 바이오 · 헬스 벤처기업, KAIST, 의료기관 등 네크워크 구축을 통한 해외시장 진출 지원

  • 헬스케어 글로벌 성장 추세, 건강 관리 및 질병 예방에 대한 의료소비자 니즈 증가
  • 의료기관, 스마트 헬스케어 벤쳐기업간 파트너십 구축 및 전략적 해외 진출 지원

(원격의료 플랫폼 지원 강화) 코로나19를 계기로 비대면 의료서비스로의 전환을통한 해외 의료서비스 경쟁력 강화 필요

  • 비대면 의료서비스 플랫폼 활용, 원격진료 지원을 통한 해외환자 맞춤형 스마트 헬스케어 서비스 추진